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스토리

일본 여행서 꼭 사왔던 '국민 감기약', 잘못 먹으면 호흡 멈추게 할 수도

by 스내커 2023. 3. 13.
728x90
반응형

 

일본 여행을 가면 꼭 사오는 것이 있죠. 바로 ‘약’입니다.

드럭 스토어, 돈키호테 등을 들려 파스, 밴드, 연고, 위장약, 상비약 등을 꼭 사오곤 하는데요.

그중 가장 대표적인 약이 일본에서 ‘국민 감기약’으로 불리는 종합 감기약 ‘파브론 골드A’입니다.

 

 

그런데 이 약에 미세하게 ‘마약 성분’이 들어 있고, ‘부작용 위험’까지 있는 걸 알고 계신가요?

파브론 골드A는 일본에선 일반약으로 판매되지만 국내에선 한외마약으로 분류된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이 포함돼 있어 의사 처방이 꼭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의사 처방 없이 사거나 선물하는 것 자체가 국내에선 불법인 건데요.

 

디히드로코데인은 아편에서 추출한 마약 성분인 코데인의 구조를 변형한 것으로 단일제만으로는 ‘마약’입니다. 다만 다른 성분 세 가지와 혼합했을 땐 마약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약품으로 분류됩니다.

디히드로코데인은 중추 신경에 작용해 환자의 기침을 억제하기도 하지만 소아 환자의 호흡을 멈추게 할 위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제한이 엄격한데요.

실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2세 미만 소아, 18세 미만의 비만, 폐색성 수면 무호흡증후군, 중증 폐질환 등 환자에 투여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같은 성분이 포함된 삼아제약의 ‘코데날시럽’ 등도 국내에선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파브론 골드A는 국내에 상당수 유통 중입니다.

네이버 쇼핑 내에선 검색 자체가 불가능하지만 일반 검색 시에는 구매 대행 혹은 온라인을 통한 직구 사이트 등이 노출됩니다. 한 해외 직구 사이트는 ‘특가 세일’ 등으로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파브론 골드A가 효과가 좋은 감기약처럼 오인된 탓에 큰 고민 없이 구매하는 이들이 많아 주의가 필요한 상황.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을 포함한 감기약을 전문 의약품으로 분류한 이유가 있다”며 “부작용 등을 고려해 의사 처방 지도를 받아 복용해야 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